티스토리 뷰

건강생활정보

에어컨 관리법

찰진붕어 2021. 7. 8. 22:40

목차



    에어컨은 실외기와 실내기로 나뉩니다. 하지만 보통 실내에서 자주 보는 실내에 있는 실내기만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그렇치만 핵심기능은 실외기에 있기 때문에 실외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에어컨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전기요금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냉방효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의 효율 높이는 법

    실외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통풍이 잘되고 선선한 곳에 배치해야 하고 실외기 근처의 통풍을 방해할만한 물건들을 주변에서 치워주어야 실외기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만약 실외기가 야외가 아닌 에어컨룸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환기가 잘 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실외기의 온도가 높아진다면 그만큼 전기요금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에어컨의 효율도 저하됩니다. 

     

    야외에 실외기가 있는 경우 별도의 환기는 필요 없습니다.  최근엔 온도상승 방지를 위한 실외기 커버를 씌워주는 경우도 있으며 실제로 에어컨의 효율성면에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을 경우

    에어컨의 보통 최저 온도인 18도로 조정이 되었는데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문제는 거의 냉매 때문일 것입니다.

    실내기와 실외기를 오가면서 실외기에서 냉각된 냉매가 실내기에서 찬바람을 내보내고 뜨거워진 냉매를 실외기로 보내 다시 냉각된 후 돌아오는 프로세스를 반복합니다.  이 때문에 냉매가 부족하면 찬바람의 생성 또한 부족해지며 에어컨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실외기에서 나오는 배관을 만져봤을 때 시원한지 외부에 이슬이 맺혀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A/S를 통해 점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에어컨의 냉매는 미세하게 누출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찬 공기가 나오지 않을 정도라면 냉매교체시기가 너무 오래되었거나 시공을 잘못했거나, 파손이 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정속형 즉 예전에 출시된 에어컨방식의 경우 냉매가 부족하면 찬바람이 전혀 나오질 않았다. 요즘 출시되는 인버터 에어컨은 부족한 냉매상태로도 찬바람이 어느 정도는 나오는데 그다지 시원하지도 않으면서 전기요금은 엄청나게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실내기에 '냉각기'가 있는데 냉각기 겉에는 찬바람을 생성해 주는 동안 이슬이 맺히게 됩니다.  이렇게 젖어 있는 상태로 오랜 시간 지속되다 보면 곰팡이균이 서식하기 마련이며 냄새도 나게 마련입니다. 심하게 곰팡이가 피어 있는 경우에는 A/S를 신청해서 분해청소 또는 약품처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정도가 약하다면 집에서도 해결할 방법이 있습니다. 에어컨을 18도, 최저온도로 설정하고 2시간을 유지하면 냉각기에 물이 많이 맺힐 것입니다.  그러면 송풍기능이나 자동건조 기능을 켜고 물을 충분히 말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물이 맺히면 안에 있는 이물질이나 곰팡이를 씻어주고 잔류물기는 말려주면서 어느 정도 세척의 기능을 합니다. 이 기능을 실행할 때는 온도가 너무 낮아 추워질 수 있으니 문을 다 열고 합니다. 필터를 청소하는 것도 에어컨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꼭 청소를 해줍니다. 주기적인 필터청소를 통해 냉방효율의 최적화가 가능하고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전기료 아끼기 

    에어컨별로 다르지만 에어컨은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 에어컨으로 나뉩니다.  

    에어컨 종류 사  용  법
    정속형에어컨 처음에 에어컨 온도를 낮게 설정해서 세게 틀고 에어컨을 끄고,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세게 켭니다.
    인버터에어컨 ON,OFF 필요없이, 온도를 세팅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 실외기가 계속 켜져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나 인버터에어컨의 경우 실외기가 계속 켜져 있는 게 정상입니다.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에어컨 구별법 

    에어컨측면에 있는 모델명을 검색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FQ로 모델명이 시작되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 또는 인버터 제품들은 인버터라고 적혀있습니다.  그 외에도 냉매 종류로도 구별하는 방법이 있는데 R22냉매는 정속형에 쓰이는 냉매이며 R410A냉매는 인버터 에어컨에 쓰이는 냉매이므로 참고합니다. ( 에어컨 측면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